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자동차 소모품 교체시기 1탄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by 카포르 2023. 6. 20.

자동차 엔진오일 사진 썸네일
자동차 엔진오일 썸네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소모품 교체시기 제1탄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그리고 에어클리너 교체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소모품 교체는 한마디로 컨디션 관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혹 자동차 소모품 교체에 대해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

먼저 엔진오일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부품을 윤활하여 마찰을 줄이고, 마모를 방지하며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엔진이 회전할 때 생기는 열과 마찰로 엔진을 보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자동차에 소음이 발생하게 되고,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며 반대로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엔진 고장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연비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정비소나 차량책자를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5,000km~10,000km 사이에 교체를 하라고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운행시간과 거리, 또 시내주행이냐 고속주행이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약간씩은 다릅니다.

정확한 키로수를 정하기 보다는 일반적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5,000km~10,000km마다 교체를 해주시면 되고 기간으로는 6개월~1년 정도입니다.

다만 한 가지 팁으로는 고속도로 주행이 많으신 분들은 기간으로 생각하시면 좋고, 시내주행이 많으신 분들은 키로수를 기준으로 잡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일필터

다음으로 오일필터입니다. 엔진오일은 많이 들어보셨을 테지만 차량에 있는 여러 필터들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 알기 어려운데요.

이 오일필터는 엔진오일 내에 포함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엔진오일이 엔진의 마모를 막는 역할을 한다면 오일필터는 엔진오일 안에 있는 불순물을 걸러내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엔진오일이 순환하면서 되면서 엔진을 손상시킬 수 있는 금속 가루나 먼지, 각종 이물질이 섞이게 되는데 오일필터는 이러한 오염물질을 걸러내면서 오일이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결과적으로 엔진의 수명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런 오일필터는 엔진오일의 점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엔진오일도 시간이 흐르고 차량 주행이 많아질수록 점도가 높아져 걸쭉해지는데, 오일필터를 교체함으로써 점도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 몸이라고 생각하면 체내에 있는 찌꺼기를 걸러주어 좋은 상태의 컨디션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일필터를 교체해주지 않으면 당연하게도 엔진오일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이는 윤활 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결국 엔진문제로 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오일필터의 교체시기는 정말 다행히(?)도 엔진오일을 교체해주실 때 함께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에어클리너

마지막으로 에어클리너입니다.

많이 혼동하시는 것 중 하나가 에어클리너=에어필터를 에어컨 필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이 아닌 엔진과 관련되어 있는 에어클리너입니다.

에어클리너는 공기청정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엔진으로 유입되는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기 중에는 많은 불순물들이 있는데 그런 불순물들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에어클리너입니다.

앞서 계속 얘기를 했지만 다양한 부품과 쇠로 이루어진 자동차는 빗길에도 다니고 눈길에도 다니고 험한 지형도 잘 다니지만 그렇다고 힘만 세고 단순한 운송수단이 아닙니다. 오히려 정반대로 상당히 정교하고 예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하나 관리를 잘해줘야 하고 부품들이 다른 부품과 다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에어클리너도 마찬가지로 엔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차량이 이동하면서 앞서 말했던 불순물들 즉 먼지나 부스러기, 꽃가루, 심지어 작은 곤충들까지 상당히 작고 다양한 입자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차량을 운행할 때마다 이런 불순물을 운전자가 직접 다 걸러낼 수도 없겠지만 걸러내야 한다면 상당히 골치 아픈 일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에어클리너가 이런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그런 불순물들이 엔진에 유입되는 것을 막고 깨끗한 공기만 연소실에 유입되도록 합니다. 당연히 깨끗한 공기만 유입되기 때문에 엔진 연소가 좋아지고 이는 엔진의 수명연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에어클리너의 교체시기는 오일필터처럼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마다 갈아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키로수는 10,000km 정도를 기준으로 잡아주시면 되고 필터 상태를 봤을 때 크게 더럽지 않다면 교체를 추후에 해주셔도 됩니다. 다만 금액 자체가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 시에 함께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