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 낮추는 방법들 창문열기,선팅

by 카포르 2023. 6. 21.

차량내부 사진 썸네일
차량 내부 사진 썸네일

벌써 6월 말 진짜 무더운 7월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여름철 자동차에 바로 타면 엉덩이에 화상을 입을 정도로 더운 경험을 한 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차량에 타는 건 고사하고 타는 것조차 고민이 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기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 낮추는 방법

 

(1) 주차 시 창문을 약간 열어놓기

이 방법은 자동차가 너무 걱정된다 싶은 지역에서는 조금 삼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가장 좋은 방법은 그늘 있는 곳을 찾아서 주차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주차자리는 내 마음 같이 않은 법이죠.

여름철에 그늘이 있는 자리를 찾다가 어쩔 수 없이 땡볕 아래에 주차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주차를 하고 난 뒤에 창문을 아주 조금 열어두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공기가 순환되면서 창문을 닫았을 때보다는 실내 온도가 확연히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시원한 건 아니지만 창문을 완전히 닫았을 때보다는 훨씬 더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면 어쩔 수가 없는 점은 각오하셔야 합니다.

 

(2) 선팅하기

다음 방법은 차량 선팅입니다. 선팅을 하게 되면 자외선도 막아줄 뿐 아니라 햇볕이 강한 날에는 어느정도 시야도 확보해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량에 썬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의외로 차량으로 바로 들어오는 햇볕이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선팅이 안되어 있는 차량의 운전자는

선글라스라도 꼭 착용해 주시는 게 눈 건강에 좋습니다.

하여튼 선팅은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차량내부의 온도를 어느 정도 낮춰주는데요.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앞유리는 가시광선 투과율을 70% 이상 옆면은 40% 이상이니 이 점 유의하셔서 너무 진하게 선팅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적발 시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그리고 선팅이 너무 진하면 특히 야간 운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번외로 선팅 관련 꿀팁하나를 공유하겠습니다.

보통 시중에 나와있는 선팅은 자외선 차단은 거의 99% 해주는데요. 하지만 적외선에 대해서는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자외선과 마찬가지로 적외선 차단도 높은 수치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선팅도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저가의 필름일수록 변색 등 유효기간이 짧아지는데요.

보통 선팅의 유효기간은 3~5년으로 틈틈이 확인하셔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3) 햇빛가리개 사용하기

여름철이 되면 SNS에서 불티나게 광고하는 햇빛가리개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글쓴이는 실제로 우산형 햇빛가리개를 사용해 봤는데 안 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좋습니다.

은색면이 햇빛을 반사해 주면서 실내 온도를 어느 정도 유지시켜 주는데 요즘은 옆면에도 붙이는 햇빛가리개도 있으니

땡볕에 주차를 자주 하셔야 하는 분은 추천드립니다.

다만 저도 정말 신중하게 골라서 샀는데 리뷰를 보시고 냄새가 많이 난다는 제품들은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4) 에어컨 사용법

여름철에 차량을 타면 무조건 에어컨을 틀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간혹 가다 기름이 많이 닳는다는 이유로 처음부터 에어컨을 상당히 약하게 트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결국 에너지 소모가 더 심합니다.

꼭 기억하셔야 할 점은 처음 에어컨을 틀 때는 가장 낮은 온도로 가장 세게 틀어주시는 겁니다.

그리고 공기 순환 모드는 내기가 아닌 외기로 해주고, 필요에 따라 처음에는 창문을 활짝 열어도 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처음에는 차량 내부온도가 바깥 외부온도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을 트는 것만으로 차량 내부온도를 식히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먼저는 외기모드로 바꿔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바깥공기를 차량 내부로 들여서 온도를 빠른 시간 내에 낮춰주고 

그다음에 내기모드로 바꿔서 온도 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의외로 이 점을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강조했습니다.

 

네 오늘은 여름철 차량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한 방법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잘 실천하지도 않는 방법들입니다.

막간을 이용해서 한 가지만 더 알려드리면 차 문을 여실 때 대각선 방향으로 문을 여시면 공기순환이 잘되어 차량 내부온도를 낮출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석 문을 열면 뒷문은 대각선 방향에 있는 문을 여는 식입니다.

하여튼 오늘은 곧 다가올 여름을 위해서 몇 가지 팁을 준비해 봤습니다만 너무 일반적인 부분도 있어서 다음에는 좀 더 획기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