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연비를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 5가지

by 카포르 2023. 6. 22.

주유하는 모습 썸네일
주유하는 사진

보통 차량을 구입할 때 찻값만 생각하고 구매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구입한다는 건 단순히 차 값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취등록세+보험료+총유지비를 포함하는 것을 뜻합니다.

운전자가 운전을 하면서 신경쓰면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이 유지비입니다.

자동차는 어찌됐든 연료가 필요하고, 연료비는 운전자가 차를 운전하면서 엄청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이 연비를 조금이라도 높여서 운행한다면 유지비를 조금씩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기름값이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주유를 하고 운전습관도 연비를 높이는 습관으로 바꿉니다.

오늘은 이런 연비를 높일 수 있는 일상적인 꿀팁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비를 높이는 방법- 예열시간, 적정속도 준수, 무게 줄이기, 공기압, 주유소 팁

 

(1) 엔진 예열 시간

엔진 예열 시간이 연비와 무슨 상관이 있냐, 엔진 예열은 겨울에만 하는 거 아니냐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예열을 하는 게 연비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엔진 예열 시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요즘 출시되는 차량들은 굳이 예열이 필요가 없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짧게는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은 엔진오일이 굳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열을 오랫동안 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예열을 몇 분씩 하라는 영상들이 있는데 그건 결국 불필요한 연료를 소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름철에는 짧게 10~20초 사이, 겨울에는 30초~1분 사이로만 예열을 해주시면 충분합니다.

공회전은 연료소비에도 안 좋지만 쓸모없는 유해가스 배출로 환경오염에도 안 좋습니다.

 

(2) 적정속도 준수

적정속도 준수를 하라는 말은 자동차를 타보시면 에코모드 같은 걸 사용해 보셨을 텐데요.

에코모드는 엔진의 출력을 제한해서 낮은 RPM을 유지하고 연료소비를 줄이는 모드를 말합니다.

그럼 에코모드가 없다면?이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굳이 에코모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차량의 적정속도를 준수해 주시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일반 공도에서는 60~80km,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를 준수해 주시면 됩니다.

이 속도를 유지해 주시면서 운전을 하게 되면 연비가 보통 때보다는 더 개선이 되실 텐데요.

하지만 더 중요한 점은 바로 급가속, 급제동 같은 걸 하지 않는 습관입니다. 또한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게 되면 그만큼 연료소비도 더 심해지게 됩니다. 

오르막을 오르기 전 어느 정도 속도를 내어 오르막길에서 최대한 에너지를 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무게 줄이기

무게를 줄이는 건 자동차 안에 있는 쓸데없는 짐을 줄이라는 뜻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더 큰 무게를 움직이는 것이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생각 외로 차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을 많이 싣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량 무게 20kg가 늘게 되면 연비는 1%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을 자주 태우고, 꼭 필요한 짐들이 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하면 불필요하고 쓸데없는 짐들은 얼른 정리하시는 게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4) 타이어 공기압 유지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당연히 타이어가 지면과 닿는 부분이 넓어지게 될 것이고, 이는 회전에 따른 저항이 커지면서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마찰범위가 많아지니 열전달도 잘되어 가열로 인한 위험한 상황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접지 부분이 적어지고 이상 마모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적정 상태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차량들은 각 바퀴마다 공기압이 얼마인지도 표시가 되는데 주의하시면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기압 수치가 안 뜨더라도 공기압이 부족하면 경고등이 뜨게 되는데요. 경고등은 항아리 모양 안에 느낌표가 있는 것이고 이 경고등이 뜨면 근처 정비소로 얼른 가주시면 됩니다.

타이어 업체에서는 한 달에 한번 공기압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서 공기압만 확인하시고 여름철 겨울철 어떻게 공기압을 맞춰주는 것이 좋은 지도 한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정 공기압은 운전석 문 옆면에서 알 수 있는데 다음에 한번 포스팅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 주유 시 가득 채우지 않기

마지막으로 주유 시 가득 채우지 않는 것이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차량 무게는 연비와 연관이 있는데 주유를 가득하게 되면 그만큼의 무게가 더해지는 것이고 차량의 연비는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유 시에는 70~80% 정도만 주유해 주시고, 주유는 아무 때에나 해주면 되지만 주유 경고등이 떴을 때 하면 별로 좋지 않으니 한 두 칸 정도 남았을 때 주유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네 오늘은 차량 연비를 조금이라도 향상하기 위해서 몇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많이 아는 부분도 있고 너무 일상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의외로 잘 지켜지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너무 쉬운 것이라 해도 꾸준히 지키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서는 엄청난 차이를 나타내니 좋은 습관을 들이셔서 차량에도 연비에도 좋은 운전 습관 가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