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반려동물 안고 운전하면 범칙금

by 카포르 2023. 6. 25.

강아지가 차 안에 있는 썸네일
차 안에서 밖을 보는 강아지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300만이 넘어가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지금 심심치 않게 차량에 반려동물이 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매일 산책을 나가는 동물들이지만 한 번쯤은 특별한 추억과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어서 차를 타고 같이 외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올바른 안전수칙을 숙지하거나 지키지 않을 경우는 오히려 최악의 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동차 이용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 자동차 안전수칙

(1)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하는 행위는 불법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하는 것을 당연히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작은 크기의 반려동물은 괜찮지 않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나뉘는데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반려동물을 안고 운전하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도로교통법 제39조 5항에는 '모든 차의 운전자는 영유아나 동물을 안고 운전 장치를 조작하거나 운전석 주위에 물건을 싣는 등 안전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상태로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라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 규정을 보면 반려동물도 동물이지만 운전석 주위에 물건을 싣는 것도 안된다고 합니다. 이를 어길경우에 승용차는 4만 원, 승합차는 5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사실 반려동물에 대한 법조항이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을 못하실 경우도 있는데 이 조항을 모르고 운전하셨다가 범칙금을 내게 되면 참 속상하실 겁니다. 사실 이건 반려견과 운전자 모두의 안전을 위한 것이니 너무 귀엽고 이쁘더라도 좀 자제하셔야 하겠습니다.

 

(2) 출발 전 냄새맡기

사실 우리에겐 친숙한 자동차와 자동차의 소음, 그리고 도로의 소음들은 반려동물에겐 매우 낯선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동물들이 매우 긴장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땐 자동차 좌석에 앉아서 30분 내외로 함께 놀아주고 출발해 주시면 좋습니다. 차 냄새를 자주 맡게 해 주면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들도 차를 타게 되면 멀미를 하는데 멀미를 하지 않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저희 집 강아지도 차를 타고 한 시간 정도만 가도 멀미기운 때문에 멍해지곤 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출발 3시간 전부터는 사료를 먹이지 않고, 짧은 산책을 통해서 스트레스도 풀어주고 심리상태를 편하게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3) 안정장비나 전용 카 시트 구비

사실 사람이 타는 것보다 반려동물에게 차는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도 매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장비나 전용 카  시트를 준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급출발이나 급정거는 강아지에게 긴장감도 주고 다칠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요즘은 강아지 카 시트도 반려동물의 안전을 위해 잘 나오니 맞는 제품을 사용해 주시면 되고, 만약 케이지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최대한 흔들리지 않도록 차량 내에 잘 고정하셔야 합니다.

저도 실제로 강아지를 데리고 드라이브를 나갔다가 오면 카 시트나 다른 시트가 없는 상태에서는 움직이는 차 안에서 스스로 중심을 잡으려고 해서 오히려 더 위험하고 관절에도 무리가 가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들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것이니 안전에 더욱 신경 쓰시면 좋겠습니다.

 

(4) 창문을 조금 열기, 목줄 채우기

운전을 하다 보면 반려동물들이 창문 밖에 얼굴을 내놓고 달리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귀엽게 여기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생각은 저러다가 떨어지면 어떡하지? 조금 위험해 보인다입니다.

사실 이건 실제로도 위험한 행동입니다. 실제로 반려동물이 추락할 수도 있고 아니면 날아오는 물체에 머리를 맞을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너무 귀엽지만 이런 행동은 반려동물의 안전을 위해서 자제하셔야 하고 강아지가 멀미나 답답해 할 수는 있으니 창문을 조금 열어주어 바깥공기를 마실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을 했을 때 그동안 답답했을 반려동물을 위해 바로 문을 열어주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반려동물이 갑자기 튀어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예상치 못한 행동은 예상치 못한 사고를 낳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 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리기 전에 목줄을 채워주시거나 케이지에 반려동물을 넣고 내려지는 게 안전합니다.

 

네 오늘은 반려동물과 함께 운전할 시 알아야 할 안전수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나머지 행동하는 것들이  어쩌면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고 오늘의 포스팅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운전에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도움이 되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