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식

기아 EV9 장점과 매력을 알아보자

by 카포르 2023. 7.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이면서 대형 SUV인 기아의 EV9의 장점과 매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생각보다 큰 화제는 되고 있지 않은 EV9입니다.

엄청난 크기와 꽤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기아 EV9사진 썸네일
기아EV9 사진

EV9의 장점과 매력

 

EV9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유나이티드가 내장과 외장 곳곳에 반영된 SUV로 기아의 정신이 들어가 있는 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기 콘셉트카와도 상당히 비슷하게 나온 차량으로 아직 대형 전기차가 익숙하지 않은 시점에서 패밀리카로서 전기차의 선두주자를 이끌지 귀추가 주목되는데요.

그럼 EV9의 여러 장점과 매력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공간감 극대화

EV9은 디자인이 직관적이고 간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바닥은 넓고 평평하며 센터콘솔과 도어는 상당히 정제된 느낌으로 공간감을 최대화합니다. 

또한 순수 전기차 플랫폼을 활용하여 긴 롱 휠 베이스와 짧은 프런트 오버행을 구현함으로써 조금 더 다이내믹하고 강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휠베이스는 국산 전기차 중 가장 긴 3100mm이며 일단 3 열 구조라는 거 자체가 차량 자체가 크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엄청난 주행거리와 속도

EV9  어스 트림은 385마력에 650 토크로 5초 만에 시속 0~60마일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차량 무게를 생각하면 정말 엄청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우디 Q8 스포트백 이트론 보다도 빠르고 아이오닉 7보다도 빠릅니다. 

또한 주행거리는 99.8 kWh 대용량 배터리와 다양한 기술들을 통한 효율 극대화로 1회 충전 기준 최대 501km까지 가는 엄청난 주행거리를 선보이면서 대형 전기 SUV차량의 혁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또 하나의 장점으로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 브랜드 메리디안이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 것입니다. 차량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사운드인데 메리디안 사운드면 약간 급 자체가 달라집니다.

메리디안은 독보적인 DSP 기술을 보유(디지털 신호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회로)하여 디지털 음향을 가장 아날로그답게 구현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K8, EV6에 이어 이번 EV9에도 협업을 하여 탑재되었습니다.

더구나 이번에는 기존 K8과 EV6와는 달리 최초로 5.1채널 사운드가 적용이 되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힙합을 틀면 그 순간 클럽이 되고, 오페라를 틀면 오페라 극장이, 클래식을 틀면 고급스러운 아트홀이 될 것 같습니다.

 

(4) 레벨 3 자율주행모드

EV9에는 레벨 3 자율주행 기능이 있습니다. 기존 자율주행이라고 하면 독보적으로 테슬라가 거론이 되었습니다만 레벨 3 자율주행이라면 말이 조금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레벨3 자율주행은 테슬라의 모델X도 뛰어넘는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레벨3 자율주행이면 고속도로에서 최고 시속 80km까지 운전자 개입 없이 달릴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다만 이 기능은 GT라인에만 장착되어 있다는 점 기억하시면 좋겠고, 큰 장점이라기보다는 매력적인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적이고, 복잡한 도심에서는 아직 자율주행은 이른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5) 안전성

EV9는 최대 7인까지 탑승하는 차량으로 무엇보다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패밀리카로 사용되는 차량 대부분 어린이들이 주 탑승자가 되는데요. EV9에는 안전성을 위해 초고장력 핫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하고, 주요 차체를 최적화하여 우수한 차체 강도와 비틀림 강성을 구축했다고 합니다. 또한 B필러 하단부 신규 연결 구조를 세계 최초로 적용시켜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이 사고가 났을 때 충돌로부터 최대한 안전하게 지켜준다고 합니다.

차체 자체도 에너지를 분산시키도록 설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네 오늘은 국내 최초 대형 전기 SUV차량 EV9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대한 차체와는 달리 전기차답게 좋은 출력과 엄청난 토크를 자랑하고 배터리 용량도 상당하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도 상당한 EV9입니다.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이 가격 부분이긴 한데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조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차량이 좋은 건 너무너무 잘 알겠지만 가격이 너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이제 패밀리카도 전기차로 바뀌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EV9은 더욱더 주목받을 것 같고 이전에 출시되었던 EV6가 세계시장에서도 상당한 선전을 보여준 것으로 보아 엄청난 기대가 됩니다.

다음에는 더 도움 되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